본문 바로가기

리뷰

대장내시경 전 커피 음식주의사항 후기

오늘 대장내시경 받고 왔습니다. 생애 첫 검진이라 너무 떨렸는데 생각보다 아무렇지 않더라구요. 물론 좀 아프긴 했지만 겁먹었던 것에 비해서 생각보다 수월하게 끝났고 시간도 그렇게까지 오래걸리지 않았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이 있어서 더 신경을 썼는데요. 저는 음식 참기가 제일 힘들더라고요. 먼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그러니까 먹어도 되는 음식/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먼저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전 사실 먹으면 안된다는 거 먹어버렸어요.

나눠준것을 보면 검사 3일전부터 주의를 해야해서 키위,딸기,수박,참외,포도,오렌지나 귤, 그리고 파랑 버섯류 깨 처럼 씨 있는 과일 같은 음식은 먹으면 안되고, 2일 전에는 콩류,야채류와 해조류,김치를 먹으면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계란,두부,생선은 가능) 잡곡이나 흑미밥,콩나물,김치와 깍두기 그리고 김, 양배추,샐러드는 안되는데 다시마랑 계란,닭고기와 두부, 생선이랑 햄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날에는 흰밥과 흰죽, 건더기 없는 국물과 카스테라나 케익, 우유만 먹어야해요. 아침,점심 식사만 가볍게 (흰죽+간장 또는 흰밥+국물, 카스테라또는 케익과 우유)로 먹고 그 이후에 저혈당 및 탈수 예방을 위해서 물이나 이온음료는 충분히 섭취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해지는게 커피는 먹어도 되나? 대장내시경 하루 전 커피 먹어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전 커피중독이라 하루에 세잔정도는 마시는 것 같은데 괜히 안될 것만 같은 기분이 들어서 혹시나 하고 찾아보니 커피는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먹지는 않았어요. 제가 먹은건 떡볶이랑 카레였습니다. 카레는 3일 전에 먹었고 떡볶이는 2일 전에 먹었는데, 원래 카레랑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깨끗하게 안보이기 때문이라나.. 하지만 떡볶이가 너무 맛있게 된걸 어떻게 참나요. 그냥 먹어버렸는데, 먹기 전에 잘 비워서(?)인지 별 문제 없이 아주 깨끗하게 검사를 잘 했답니다. 음식에 너무 연연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치킨이나 피자도 먹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내시경은 그냥 자고 일어나니까 끝나있더라구요. 전날에 너무 신경을 쓰기도 했고 흰죽만 먹고 계속 약을 먹느라 힘들어서 컨디션이 조금 안좋아진게 느껴져 돌아와서 한숨 푹 자고 일어나니 정상적으로 몸이 아주 괜찮습니다. 대장내시경 실비도 되는 것 같던데, 건강검진 아직 하지 않은 분들은 함께 해버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