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홈택스 모두채움 (종합소득세) 일반 차이

5월 1일부터 31일까지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은 3.3% 소득공제를 하는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기타소득 300만원 초과, 금융소득 2,000만원 초과하는 자 입니다.

 

회사를 다니는 근로자는 연말정산을 하는 것이 일반이지만 이직이나 퇴직 등으로 연말정산을 못한 직장인, 추가 수입이 있는 n잡러는 직장인들도 종소세 신고를 31일까지 해주셔야 합니다. 안하면 납부 지연세가 붙어서 많은 세금을 뜯길 수 있어요.

 

 

요즘 삼쩜삼에 대적하는 세이브잇이라는 환급 플랫폼이 있어서 한번 해봤는데 꽤나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갔더니 모두채움으로 신고가 가능했습니다. 국세청에서 내 자료를 통해 미리 채워놓아서 더 편한데요. 사실 내 소득자료가 완벽하게 들어가있는 것은 아니라 공제 내역 등을 직접 수정해줘야합니다. 

 

모두채움 신고대상은 간단하게 소득이 크지 않고 공제 내역이 복잡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거의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자에게는 안내 문자가 발송되었고요. 해당자가 아니라면 일반신고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로 나오면 더 내야하는 금액이고 -로 나와야 환급받을 수 있는 것이니 잘 확인하세요! 

 

저는 세이브잇에서도 보고 모두채움으로도 봤는데 받을 수 있는 금액차이가 꽤 크더라고요. 그래서 직접 공제내역을 수정해줘야할 것 같은데 귀찮기도 하고 잘 모르겠기도 해서 그냥 어플로 할까 싶은 마음입니다. 참고로 종합소득세는 신고 기간 이 끝나고 나서 한달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면 환급됩니다. 지방소득세도 함께 신고해주는 것,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