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srt 와 ktx 차이 무엇? 직접 타보니

이번에 srt를 탔는데 평소 ktx만 탔던게 무색할만큼 너무 편하고 좋고 심지어 더 저렴하더라고요. 타는 곳도 똑같고 열차도 ktx 산천과 비슷한 느낌이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갑자기 궁금해져서 정리해봅니다. 저처럼 지방인이라 ktx를 자주 타는 분들은 비교하여 더 나은쪽을 타고 다니는것이 좋을 것 같아 포스팅 나눠볼게요.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도착지인데요. ktx는 서울역과 용산역을 중심으로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중부내륙선 등전국으로 갈 수 있으나 srt는 수서역에서만 출발을 해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영호남권을 간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ktx가 더 노선이 많아 이용하기가 편한대신 가격이 좀 더 비쌉니다. 약 10% 정도 차이가 나더군요. 그리고 srt가 더 빠르답니다. 서울 기준 10분 정도 더 빠르게 도착합니다.

 

 

 

또한 역방향 없이 모두 순방향이며 열차 앞 뒤 간격도 케텍 930mm, srt 960mm로 더 넓고 수유실이나 기저귀 교환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으며 충전기도 좌석마다 밑에 앞 뒤로 다 있어요.더 편하고 쾌적하게 이용하기가 좋았습니다.

 

수서역에서만 내리기 때문에 도착지 대비 교통이 불편하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ktx를, 문제가 되지 않는 분들은 더 저렴하고 쾌적한 srt가 적합하겠습니다. 저는 강남으로 갈 때가 많아서 srt를 자주 이용해야겠어요. 일단 간격이 생각보다 넓어서 이용하기 아주 편해서 참 좋았습니다. srt 아주 추천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