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공모주 청약방법 초보라 쉽게 정리

공모주 청약방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다니는건 정말 힘들어요. 이 회사가 나의 정년을 보장해줄 수 있을까 생각해보는 것은 더욱 힘듭니다. 눈앞이 깜깜한 기분이라고나 할까요? 요즘 시대는 회사를 다님과 동시에 퇴직을 생각해야하는 시대라고 하죠. 출퇴근길에 아무생각없이 인터넷을 보고 있다가 회사는 나의 노후를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글을 보고 재테크를 열심히하고 저축을 열심히 해야겠다. 나이들어서 돈없는 것 만큼 서러운 것 없다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재테크 한도내에서 열심히 공부해보자는 생각이 들어 차곡차곡 공부해 나가기로 다짐하며 쓰는 포스팅입니다.

제가 초보이기 때문에 초보인 저도 알아보기 쉽게 이것저것 정보를 끌어모아서 차분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을 알아보기 전에는 간단하게 이게 뭔지부터 알아보는 것이 좋겠죠. 공모주 청약은 기업이 처음으로 주식을 상장할때 일반인들에게 청약을 받아서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시장에 거래되기 직전이라 시장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배정받을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공모주 청약에 몰리는 것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은 먼저 계좌를 개설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이 됩니다. 공모주의 대표 주관사와 주관사들의 청약 계좌를 통해서 개설이 가능합니다. 계좌를 개설했다면, 청약 기간에 청약 증거금 준비해야 합니다. 증거금은 50% 입니다. 공모주 배정은 내가 청약을 신청한 금액에 비례해서 공모주를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러니까 일단은 여유금을 많이 확보해두는 것이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후 경쟁률에 따른 공모주 배정 결과는 환불일까지 발표가 된다고 합니다. 배정되지 않은 나머지 청약 증거금은 자동으로 계좌로 들어오고, 배정받은 공모주의 나머지 잔금을 치르면 성공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들으면 간단하죠? 하지만 이것도 주식이다보니 많은 공부가 선행되어있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회사의 전망과 정보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답니다.

제가 옛날에 티비를 봤는데 거기서 주식부자 아저씨가 주식은 나와 평생 갈 회사를 고르는 것이라면서, 회사에 대한 이해가 먼저 기본이 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함께 할 동반자를 골라야지 성공한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지금 카카오게임즈 상장이 다가오면서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카카오는 아무래도 엄청나게 상장을 한 회사이기 때문에 게임즈에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청약은 9월1일과 2일 그러니까 내일까지 진행이 되고 환불은 9월 4일에 이루어집니다. 최종 상장된 후 매매가 개시되는 것은 9월 11일이구요. 공모가가 24,000원으로 결정이 났습니다. 경쟁률이 약 1479:1로 예상이 된다고 하니 저같은 초보에 돈이 없는 사람들은 1주도 배정받기 힘들 것 같습니다.^^;;; 돈이 없어 일단은 물러나지만 나중에 꼭 투자하고 싶은 회사가 생긴다면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그날까지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