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지금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해외주식에도 관심이 많으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뉴스를 봐도 댓글에서 전부 국장보다는 미장을 추천하는 추세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해외주식은 양도소득세라는 것이 있어 이걸 꼭 알아야 하는데요. 

 

 

양도소득세란 내가 주식을 팔아서 이득을 얻게 되면, 그 이득에 대한 세금을 말합니다. 해외주식을 하는 분들은 이 소득세를 내야 하는데 22%나 되어 마음이 아픈 것은 어쩔 수가 없죠. 세금을 낸다는건 수익이 발생되었다는 거니 좋기는 하지만요.

 

 

일단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매매차익이 250만원까지일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250만원을 넘어 이익이 났다면, 세율 22%의 소득세를 내야합니다. 250만원까지는 기본공제를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쉬워요. 500만원을 벌었다면 여기서 250만원을 뺀 나머지 250만원에 22%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세율 계산은 0.22%를 곱해주면 되고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결제일을 기준으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계산합니다. 자발적으로 신고해야하는데, 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1일당 0.025%)가 붙으니 미리 신고하는 것이 좋아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개인적으로 신고를 하면 된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